본문 바로가기

제품/크루즈

자동차의 신발! 올 뉴 크루즈 타이어 이야기

 

 

안녕하세요. 올 뉴 크루즈 개발에 몸담고 있는 두 토비토커, 토식곰 인사드립니다. 본격적인 글의 시작에 앞서 질문하나 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의 신발사이즈는 어떻게 되시나요?

 

 

남들보다 살짝 덩치가 큰 게으른 곰은 한눈에 봐도 큰 사이즈인데, 확인해보니 290mm를 신는다는군요. 항공모함과도 같은 그의 신발... 확인해 보니 덩치뿐만 아니라 신발 사이즈마저 남들보다 컸습니다.

 

이렇게 사람의 체형이 다르듯 신발 사이즈 또한 마찬가지 제각기 다른데요. 그렇다면 여러분들이 타고 계신 차의 신발 즉, 타이어 사이즈는 알고 계신가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사람의 신발과 같은 역할을 하는 올 뉴 크루즈 타이어에 대해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전작 크루즈와 비교해서 25mm가 늘어나 동급최대 전장 길이를 자랑하는 올 뉴 크루즈!

 

 

 

차체가 커진 만큼 기존 크루즈에서 선택 가능했던 휠&타이어 사이즈가 18인치까지 커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기존 크루즈에서 선택 가능한 휠&타이어 최대 사이즈는 17인치였었죠.

 

[사진 출처 : 쉐보레 홈페이지]

 

올 뉴 크루즈에서 각 트림별 선택 가능한 휠&타이어 사이즈는 각각 LS 트림은 16인치, LT 트림은 16/17인치, LTZ 트림은 17/18인치입니다.

 

먼저, 타이어 사이즈를 확인하는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사진은 올 뉴 크루즈에서 선택 가능한 최대 사이즈인 18인치 휠&타이어 사진입니다. 타이어 벽면(사이드 월, Side Wall)에 적혀있는 숫자로 타이어 사이즈를 확인할 수 있는데, 225 / 40R18이란 암호 비슷한 숫자와 알파벳이 적혀 있습니다.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죠.

 

 

 

먼저 225란 타이어 단면폭을 말하는 것으로 단위는 mm입니다. 즉, 이 타이어의 단면폭은 225mm급이라는 얘기가 되겠습니다.

주로 차량의 크기가 크거나 고성능을 요구할수록 단면폭이 큰 타이어를 사용합니다. 타이어 단면폭이 넓어질수록 지면과의 접지 면적이 넓어져 안정성이 좋아집니다. 그에 따라 코너링과 고속 안정성 및 승차감이 좋아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보이는 40은 타이어 편평비를 나타내는데요. 이는 타이어 단면의 높이를 단면의 폭으로 나눈 값에 100을 곱해 나오는 숫자입니다. 즉, 타이어 단면폭에 대한 높이의 비율입니다. 타이어 단면의 높이가 일정할 때 단면폭이 커지면 타이어는 그만큼 편평비가 낮아지게(작게) 되죠. 마지막에 보이는 R18은 래디얼 구조 타이어, 휠 인치를 말합니다.

 

정리하자면, 타이어 벽면의 225 / 40R18은 단면폭 / 편평비, 래디얼 구조, 휠 인치를 뜻합니다. 

 

 

 

일반적으로 "인치 업"으로 알려져 있는, 더 큰 사이즈의 휠과 타이어로의 변경을 원하시는 고객들이 많으신데요. 그에 따른 장단점은 무엇일까요?

휠과 타이어가 크면 미관상 차량을 더욱 풍성하게 보여주지만 자동차의 하중이 늘어나 연비가 조금 감소하기도 합니다.

 

쉐보레 홈페이지에서 발췌한 타이어 효율 등급을 살펴볼까요? 먼저 타이어 사이즈입니다.

[사진 출처 : 쉐보레 홈페이지]

 

각 인치 별로 타이어 단면폭과 편평비가 다름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인치 수가 커질수록 단면폭은 늘어나고 편평비는 낮아지는 경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올 뉴 크루즈에 각각 다른 사이즈의 타이어를 장착할 때마다 각기 다른 주행성능을 느낄 수 있다는 얘기가 되죠.

 

 

 

 

또한, 차량 스펙에서 보여지는 것처럼 각기 다른 타이어를 장착하면 이에 따라 연비가 다르게 나타나는 것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6, 17인치보다 큰 18인치 휠&타이어를 장착하면 코너링이나 주행 안정성 등 드라이빙 퍼포먼스는 향상되지만 연비 면에서는 약간 손해를 본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위의 올 뉴 크루즈처럼 같은 차량 스펙(1.4L TURBO)에서도 타이어 사이즈에 따라 다른 공인 연비가 표기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차이는 각기 다른 사이즈의 휠과 타이어가 장착된 올 뉴 크루즈를 실제로 주행하면서 직접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16, 17인치 휠&타이어가 장착된 차량 주행 시에는 차량의 무게가 상대적으로 가벼워 초반 가속이 부드러우며 가볍게 치고 나가는 점이 뚜렷했다면 18인치 휠&타이어를 장착한 올 뉴 크루즈는 탁월한 주행성능이 돋보였던 것 같습니다. 고속주행 시 지면과의 면적이 넓어지며 안정성이 확보되었고, 코너링 시 좌우 밸런싱이 잘되어 부드러운 느낌을 주는 것이 인상적이었죠.

 

 

 

 

 

올 뉴 크루즈에 장착된 18인치 타이어는 품질로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타이어의 명가 미쉐린이 공급하는 제품군으로 우수한 승차감은 물론 내구성과 함께 노면으로부터의 정숙성까지 함께 느낄 수 있는 점도 또 다른 장점이었던 것 같습니다.

 

 

대표이미지

 

지금까지 올 뉴 크루즈에 장착된 휠&타이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올 뉴 크루즈에 장착할 수 있는 각기 다른 크기의 휠과 타이어의 특징을 잘 참고하셔서, 올 뉴 크루즈에 관심이 있으신 고객들이 더 좋은 선택을 하시는 데 도움이 되었길 바라면서 저희 토식곰은 다음 번에도 보다 더 유익한 내용으로 인사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