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말리부

나를 안전하게 해주는 운전자세 습관 들이기! feat. 올 뉴 말리부



운전에서 드라이빙 테크닉이라고 하면 보통 핸들 조작과 브레이킹, 액셀 페달 조작, 스피드, 그리고 코너링 등을 떠올립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떠한 조건에서도 올바른 운전자세를 유지하면서 운전하는 것인데요. 바른 운전자세를 유지해야 앞서 말씀드린 드라이빙 테크닉을 올바르게 구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위급상황에도 재빠르게 대응하여 안전한 운전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안정된 상태에서 여유롭게 운전을 해야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그래서 오늘 포스팅을 통해, 진정한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게 하는 운전의 기본 중의 기본, 바른 운전자세올 뉴 말리부를 통해 여러분께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사진 출처 : 쉐보레 홈페이지]

 

[사진 출처 : 쉐보레 홈페이지]

 


안전을 위협하는 나쁜 운전자세!

 

모든 스포츠는 기본과 기초가 튼튼해야 훌륭한 선수가 된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 보셨을 텐데요. 자동차를 운전하는 것도 예외가 아니랍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안전한 운전 기본자세로 운전을 해야 위급 상황이 일어났을 때에도 빠르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시트를 거의 눕힌 상태에서 운전을 하게 되면 행동 능력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시야도 좁아지게 됩니다.


 


베스트 드라이버도 초보운전자 시절이 있기 마련이죠! 이 글을 읽는 분 중 많은 분들이 처음 운전을 하셨을 때, 몸을 핸들과 최대한 가까이 붙여 고개를 쭉 빼고 운전을 하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저 역시 그랬으니까요! 운전하는 것이 익숙하지 않고 긴장돼서 그렇다는 것을 아주 잘 알지만, 그런 자세로 운전을 하게 되면 금방 피로감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브레이크 페달이나 클러치 페달 그리고 엑셀 페달 등을 조작하기 불편할 뿐 아니라 시야가 좁아져서 사고가 날 위험이 더 커지게 됩니다. 

 

 

 

안전한 운전자세를 위한 #허리 각도 조절법


그렇다면 어떤 운전자세가 바른 운전 자세일까요? 먼저 차량에 올라앉을 때, 엉덩이를 시트 끝에 밀착시켜야 합니다. 옆에서 보았을 때 알파벳 'L'처럼 보이도록 앉으시면 됩니다. 시트에 엉덩이를 정확히 안착해야 주행 중에도 자동차의 흔들림을 잘 느낄 수 있어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때에도 대처를 빨리할 수 있습니다.


대표이미지 

 

추가적으로 올 뉴 말리부에 요추를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데요. 운전자의 등 모양에 맞추어 조절을 하면 더욱 안정감 있게 운전을 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장거리 운전을 하기 전에 매번 조절을 한답니다.


 


안전한 운전자세를 위한 #발 위치


다음으로 페달과의 거리를 조절해야 합니다. 시트에 앉아 페달을 꽉 밟았을 때 자동차와 무릎 사이에 주먹이 들어갈 정도로 맞추시면 됩니다.

 


클러치를 사용하지 않을 때 왼발의 위치는 풋 레스트(Foot rest) 위치에 고정하여 힘을 가할 수 있도록 지탱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전한 운전자세를 위한 #핸들 잡는 법


핸들을 잡는 방법에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보통 9시 15분이라고 해서 왼손은 9시, 오른손은 15분 위치로 가볍게 잡고 운전하는 것이 기본자세입니다. 고속도로에서는 8시 20분 위치로 잡고 운전하는 것이 피로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한 손으로 핸들을 잡고 운전하시는 분이 계시는데요. 이럴 경우 정말 위험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대처하는 시간이 늦어질 수 있기 때문에 두 손으로 핸들을 가볍게 잡으시는 게 바람직합니다. 

 


평소 주행하실 때, 어깨가 아프시거나 핸들을 돌리는데 불편하셨다면 핸들의 위치를 조절하시면 됩니다. 올 뉴 말리부의 핸들에는 앞뒤와 상하로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답니다. 조절하는 방법도 간단합니다. 핸들 하단에 위치한 고정 레버를 아래로 내리고 핸들을 체형에 맞는 위치로 조정하신 후에 고정 레버를 위로 올리면 완료됩니다. 정말 간단하죠! 

 



안전한 운전자세는 운전자의 피로도를 낮춰주고 위급 상황이 발생했을 때 빠르게 대처할 수 있게 합니다. 사람마다 편한 자세가 다르고 운전하는 자세가 다르지만 운전자를 안전하게 하는 바른 자세가 있다는 점, 기억해주시길 바랍니다. 우리 모두 바른 운전자세로 안전하게 운전하실 수 있기를 응원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자동차& 텃밭 아저씨였습니다. 다음에는 좀 더 알찬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